본문 바로가기
질병 코너/당뇨병

당뇨 과일 먹어도 될까? 섭취 시 주의사항

by 매혹한 여우 2023. 8. 17.

과일을 좋아하지만 당뇨병 혹은 당뇨 전 단계 진단을 받고 혈당이 올라갈까 봐 과일을 먹지 못하냐며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인은 과일을 먹으면 안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먹어도 됩니다. 오히려 합병증 예방을 위해 과일을 권장합니다. 오늘 글을 통해 과일의 오해를 풀어드릴 테니 당뇨나 당뇨 전 단계라고 해도 걱정 마시고 과일을 드시길 바랍니다.

당뇨 과일
KamranAydinov

출처 URL

 

 

당뇨 과일 먹어도 될까?

1. 과일은 혈당을 올리나요?
2. 과일은 당뇨에 무슨 도움을 주나요?
3. 섭취 시 주의사항은?

"당뇨 과일 먹어도 될까?"를 통해 과일이 당뇨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 보시고 밑에 드셔도 되는 과일 정리해 놨으니 구경해 보세요.

2023.08.21 - [질병 코너/당뇨병] - 당뇨인이 찾는 과일 종류는 무엇일까요?

 

당뇨인이 찾는 과일 종류는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은여우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당뇨인이 챙겨 먹어야 하는 과일을 선택할 때 여러 방면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박과 복숭아와 같이

lee-health717.tistory.com

2023.08.22 - [질병 코너/당뇨병] - 당뇨인은 이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당뇨인은 이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은여우입니다. 오늘은 당뇨인이 피해야 하는 과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과일은 당뇨인에게 필요한 음식이지만 종류에 따라 섭취하면 좋은 경우와 좋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

lee-health717.tistory.com

 

과일은 혈당을 올리나요?

정답은 아닙니다! 당뇨병 환자의 과일 섭취에 관한 자료가 많은데요. 2019년 자료에 의하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영양부, 이은영)  성인 남녀 2800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혈당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에서 고기, 생선, 채소는 혈당과 관계가 있지만 과일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과일 섭취량을 다르게 한 집단 연구 자료도 있는데요. 과일 섭취량을 조절하여 한 집단은 하루 2조각 이상, 다른 집단은 2조각 미만으로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연구가 지속되면서 과일 섭취량의 변화가 있었는데요. 2조각 이상을 먹은 집단은 자발적으로 섭취량이 증가하였고 2조각 미만을 먹은 집단은 섭취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결과는 과일 섭취량이 달랐음에도 두 집단 모두 혈당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는 것입니다.

 

호기심이 생겨서 저도 한 번 해보았는데요. 한 달 동안 식사는 같은 양으로 하루 두 끼 과일은 매일 사과 1~2개씩 먹었습니다. 시작 전과 후에 당화혈색소 검사를 총 2번 했는데 위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혈당의 변화는 미미했습니다. 제가 몸소 실험한 결과가 위의 연구를 증명한 샘이죠.

이처럼 과일은 적당히 섭취해도 혈당에 큰 변화를 주지 않으니 걱정 없이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과일은 당뇨에 무슨 도움을 주나요?

과일은 혈당 조절과 합병증 예방 특히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 비타민C, 폴리페놀 성분이 주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혈당 조절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비타민C와 폴리페놀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비타민C는 인슐린 저항성 감소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대부분의 당뇨인의 경우 채혈을 했을 때 항산화 레벨이 많이 떨어져 있어 혈관에 상처가 많은 상태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당뇨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을 동반할 수 있는 것이죠. 때문에 비타민C를 섭취함으로써 혈관을 회복하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비타민C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물질입니다. 그리고 소화효소의 활동을 늦춰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 외에도 풍부한 마그네슘, 칼륨 성분이 혈압을 감소시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일 섭취 시 주의사항은?

1. 식사 후 디저트 과일은 피하기

식사 후에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이미 혈당이 오르고 있는 상태에서 더 올라갈 수 있는 빌미를 주게 됩니다.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죠. 만약 당뇨 전단계의 경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과일은 식후 2시간 뒤부터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과일은 있는 그대로 먹기

과일이 혈당 조절에 좋은 이유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과일을 갈아먹게 되면 온전했던 섬유질이 분해되어 입자가 작아지는데요.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흡수율은 더 빨라져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3. 과일 주스 피하기

갈아먹는 과일 보다 흡수율이 배는 빠르며 제조과정에서 당을 첨가하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다만 과일 주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저혈당 증상이 있을 때입니다. 저혈당이 오면 낮아진 혈당을 빠르게 끌어올려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섭취해야 합니다.

 

4. 통조림 혹은 말린 과일 피하기

통조림의 경우 "설탕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린 과일은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당분의 농도를 증가시키며 일반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3배나 됩니다. 그리고 포만감이 적어 계속 먹게 되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마치며

오늘 글을 통해 당뇨인도 과일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드셔도 됩니다. 다만 과하게 섭취하면 어떤 음식이든 좋지 못하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200~300g을 지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침과 점심 식사 2시간 후로 나눠 먹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