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마다 챙겨 먹는 사과 흔히 아침사과가 금사과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신체에 어떤 도움을 주길래 금사과라고 부를까 문득 궁금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과의 성분과 효능을 찾아보고 매일 1개씩 먹으면 신체에 어떤 변화가 찾아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끝으로 질 좋은 상품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사과의 효능 목차
1. 사과의 7가지 효능
2. 껍질째 먹어야 하는 이유
3. 품질 좋은 사과 고르는 법
4. 보관 방법
건강한 과일 포도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8~9월 제철 과일로 유명한 포도! 제철 포도는 향이 진하고 과즙도 풍부해 인기 과일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부터 시작해서 유기산 등 몸에 좋은 영양분을 가득 담고 있는 포도는 과육, 씨, 껍질까
lee-health717.tistory.com
사과의 7가지 효능(매일 1개 섭취)
1. 살이 빠지는 효과
사과는 흔히 다이어트 과일로 유명한데요. 평균적으로 100g당 52kcal로 1개(250g) 먹을 때 130kcal 정도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킵니다. 칼로리도 적고 포만감이 오래가 폭식을 막는 효과를 가져오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장 내의 이물질들을 배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과의 섬유소가 변비 치료에 유용하여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사과 섭취 시 1석 3조의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동안을 유지하는 효과
사과의 어떤 성분이 동안유지와 미백효과를 가져오는지 아시나요? 바로 폴리페놀 성분인데요.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각종 화학물질, 자외선 노출, 스트레스 등으로 많이 생기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신체의 세포막, DNA 등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즉,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 동안을 유지하게 도아주는 것이죠.
그 외에도 신체 내부 장기의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 노화도 같이 진행되는데 사과의 각종 성분과 비타민들이 소화 작용과 장운동 개선, 피부장벽 회복을 도와주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3. 삶의 활력소 피로 회복 효과
사람들의 피로감을 형성하는 젖산! 다만 사과를 섭취하면 젖산을 감소 또는 제거해 주는데요. 사과에 포함돼 있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 각종 유기산들이 젖산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우리 몸의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줄뿐더러 암 예방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이 모여 신체 컨디션을 높여줘서 피로 회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4. 혈관 튼튼 효과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있는데 이 펙틴은 신체 내에 있는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배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혈관 장벽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결과 혈관이 좁아지는 병인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신체에 유해한 산소를 막아줘 혈관 세포의 손상을 억제합니다.
5. 폐를 강화하는 효과
사과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퀘르세틴(케르세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퀘르세틴(케르세틴)은 특정 음식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을 발생하게 하는 유전자를 감소시켜 목이 붇는 현상, 기침, 콧물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지속적인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으며 환경오염 물질, 미세먼지 등을 억제하여 폐를 보호해 줍니다.
퀘르세틴(케르세틴)의 기능을 통해 감기, 천식, 호흡기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6. 당뇨예방 및 당뇨인에게도 효과적
사과는 32의 낮은 GI지수(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가져오고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혈당관리에도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당뇨환자는 제2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데요. 제2형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포도당 에너지원을 사용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사과를 섭취하면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게 되고 인슐린이 원활하게 분비되어 포도당 에너지원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7. 고혈압 및 고지혈증 예방 효과
고혈압, 고지혈증의 원인 중 하나인 체내 과다한 나트륨은 사과를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칼륨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켜 신체 내부의 나트륨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그로 인해 혈압의 상승과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사과 100g당 칼륨 100mg 이상을 가지고 있어 아침 사과 1개로 여러 질환을 예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껍질째 먹어야 하는 이유
사과의 과육도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껍질은 과육에 비해 몇 배나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걸 아셨나요? 섬유질, 폴리페놀,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과육만 먹는 것보다 껍질째 먹는 것이 위에 쓴 이로운 효과들을 더 챙겨갈 수 있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는 우르솔산(우르솔릭산)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노화, 근골격계, 신경계 부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근위축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위축증은 쉽게 설명하면 근육이 위축하여 골격근량의 손실을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품질 좋은 사과 고르는 법
맛있는 사과를 고르기 위해 제가 자주 사용하는 꿀팁 적어보겠습니다.
- 겉 표면을 살펴보세요.
- 사과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 꼭지를 살펴보세요.
첫째 "겉 표면을 살펴보세요"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맛있는 사과를 고를 수 있는 힌트가 많기 때문입니다. 껍질 사이사이에 노란 점박이 또는 물방울무늬가 많은 것이 당도가 높으며 과육에 노란데 투명한 색 흔히 "사과에 꿀이 들어있다"라고 표현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껍질이 꺼끌꺼끌하며 무겁고 단단한 것일수록 맛있는 사과입니다. 만약 겉 표면이 끈적하다면 바로 손을 놓아주세요. 오래된 사과일수록 끈적합니다.
둘째 "사과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사과를 살짝 쳤을 때 맑은 소리가 나면 맛있는 사과입니다. 다만 파시는 분들이 싫어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첫째에서 말씀드린 힌트를 못 찾으셨다면 몰래 해주세요.
셋째 "꼭지를 살펴보세요" 꼭지를 살펴야 하는 이유는 갈라지면 갈라질수록 오래된 사과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하는 상품들은 꼭지가 대부분 잘려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선별과정에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보관 방법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보관 방법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사과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에틸렌가스" 이 녀석 때문에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에틸렌가스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를 빠르게 숙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덜 익은 과일, 채소를 같이 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익힐 순 있지만 다 익은 과일, 채소의 경우엔 물러지기 쉬워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둘째 "랩을 싼 상태로 0 ~ 2℃에 보관" 0 ~ 2℃가 가장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적정 온도이며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하나씩 랩으로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날아가면 푸석해지고 맛이 없어집니다.
마치며
오늘 글을 끝까지 읽으셨다면 이제는 사과가 그냥 좋다가 아닌 이렇게 좋다고 말씀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 방법을 통해 다른 사람보다 품질이 좋은 상품을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은여우였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효능 코너 > 과일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과일 체리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2) | 2023.09.08 |
---|---|
건강을 책임지는 복숭아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4) | 2023.09.07 |
건강을 책임지는 딸기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2) | 2023.09.05 |
오렌지 Lucky7가지 효능 고르는 법 보관법 (15) | 2023.09.04 |
배의 Lucky7가지 효능(고르는 방법 보관법) (5) | 2023.09.01 |